부동산

부동산 투자에서 제일 중요한 네 가지 포인트, 알고 계셨나요?

찡구쫑구 2024. 11. 9. 09:37

 

 

요즘 부동산 공부를 하고 있는 부린이입니다.

오늘은 부동산 투자에서 중요하다는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.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한번 정리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.


 

 

첫째, '어디에' 투자할지입니다.

부동산은 위치가 생명이라고 하잖아요? 지역마다 특성이 다르니까 그에 맞는 투자 전략이 필요합니다. 전국을 볼 때는 서울, 부산, 대구처럼 크게 보고, 서울 안에서도 강남구, 강서구처럼 나눠볼 수 있어요. 더 자세히는 동네나 아파트 단지까지도요. 이렇게 어디에 투자할지 정하는 게 첫 번째 고민거리입니다.

 

둘째, '언제' 투자할까요?

부동산 시장도 주식처럼 오르락내리락해요. 상승기, 정체기, 쇠퇴기, 회복기와 같은 사이클이 존재합니다. 다만 부동산 투자는 이러한 사이클이 길게 이어져서 딱 맞는 타이밍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. 게다가 각자의 경제상황도 시간이 지나면서 달라지니까 더 복잡해지게 됩니다. 정부 정책도 영향을 많이 주는데,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면 식히려 하고, 너무 침체되면 활성화하려 하기 때문입니다. 그래서 정책 변화도 잘 지켜봐야 합니다.

 

셋째, '무엇에' 투자할것인가

부동산이라고 하면 보통 땅이나 집, 상가 이런 걸 떠올리게 됩니다. 하지만 실제로는 더 복잡하고 경제적으로 보면 이익을 위한 투자고, 법적으로 보면 권리나 개발 가능성에 대한 투자가 됩니다. 이렇게 여러 모로 볼 수 있어서 꼼꼼히 따져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.

 

넷째, '어떻게' 투자할 것인가

돈은 어떻게 마련할지, 직접 투자할지 아니면 간접적으로 할지 등등... 이건 투자자 능력과 많이 연관됩니다. 자기가 얼마나 정보를 잘 아는지, 분석을 잘하는지, 돈이 얼마나 있는지, 경험은 어떤지 등을 잘 따져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.

 


 

투자 결심했다면 이 네 가지를 한꺼번에 고민해야 합니다. 굳이 순서를 정한다면 '무엇을', '어떻게', '어디에', '언제' 순으로 생각해보는 게 좋다고 합니다. 투자 대상을 먼저 정해야 목표가 확실해지니까요. 그 다음에 자기 능력을 체크하고, 지역 선택하고, 마지막으로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. 하지만 고려 방식이나 순서는 사람마다 다르기에 순서를 꼭 따라야 한다는 법은 없습니다.

 

결국 부동산 투자론이란 이 네 가지 핵심 요소를 잘 풀어내는 것입니다. 가장 좋은 대상, 방법, 시기, 장소를 찾아내는 과정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접근하는 것인데, 생각보다 복잡합니다.. 앞으로도 열심히 공부해 봐야겠습니다(^,ㅠ)